1. 장비, 용품
  2. 루어 첫걸음
  3. 루어 테크닉
  4. 용어해설

fishsub_title.gif lure_title01.gif

릴 ( Reel)

스피닝 릴(Spinning Reel)은 In spool형과 Out spool형이 있으며, 우리가 볼 수 있는 제품은 대개 아웃스풀이다. 드랙 (Drag=조절장치)이 앞에 있는 Front Drag Reel과 뒤에 있는 Rear Drag Reel이 있지만 초심자의 경우는 리어 드랙 릴이 편리하다. 멀리까지 캐스팅하기에는 더없이 편리하고 섬세한 줄에 작은 루어처럼 가벼운 태클(Tackle)을 사용하기에는 좋지만, 물 속 장애물이 많은 곳에서 힘센 배스와 겨루어 빠르게 대응하기에는 베이트만 못하다는 평을 받는다. 그럼에도 쏘가리, 꺽지, 블루길, 송어 등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어 루어용으로는 가장 많이 쓰인다.

베이트캐스팅 릴(Baitcasting Reel)은 굵은 낚싯줄의 사용과 조력이 뛰어나 크랭크 베이트, 스피너베이트, 러버지그 처럼 무게가 있는 루어 캐스팅에 효과적이지만, 캐스팅시 루어가 물에 들어가기에 앞서 스풀의 회전이 빨라져 스풀에 낚싯줄이 엉키는 Back rash 현상이 자주 발생 된다. 그러므로 초보자가 사용하기엔 많은 어려움이 따르므로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루어 캐스팅시 날아가는 거리가 스피닝 릴 보다 짧은 단점이 있다.

릴의 선택요령은 대(Rod)가 작으면 릴도 작은 것으로 대가 길면 릴도 큰 것으로 하면 된다. 릴의 크기는 어떤 줄을 얼마나 감을 수 있는 가하는 권사량으로 구별하며. 릴의 몸통에 쓰여져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스피닝 릴을 기준으로 한다면 짧고 액션이 6피트 정도 아래의 약한 대에는 6파운드 줄을 80에서 130야드의 줄을 감을 수 있는 것으로, 6'6"는 8파운드 줄을 130야드 정도 감을 수 있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릴의 몸체에 쓰여있는 기어비(Gear ratio)는 릴의 핸들이 한바퀴 돌 때 스풀(Spool)이 몇 바퀴 도는가 하는 회전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5 :1이라면 핸들이 한바퀴 돌 때 스풀은 5바퀴돈다는 뜻이다. 회전 기어비가 높으면 힘들이지 않고 빠르게 스풀을 감을 수 있지만, 조력은 떨어지는 반비례관계를 갖고 있음으로 힘있는 릴이 필요한지 또는 빠른 감기가 필요한지를 고려하고, 아울러 릴을 낚싯대에 장착한 채 수시로 이동해야 하므로 무게가 가벼운 것을 택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뉴스를 제외한 본 사이트의 내용물을 무단전재하시면 안됩니다. 동아리 Bassy 는 상표 및 서비스표에 특허등록되어 있습니다.

Up dated on 2011 Powered by XE. Copyright (c) BASS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