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장비, 용품
  2. 루어 첫걸음
  3. 루어 테크닉
  4. 용어해설

fishsub_title.gif lure_title01.gif

루어

배스 낚시에는 지렁이나 치어 같은 살아있는 미끼 보다는 대개 인조 미끼인 루어를 사용하며, 특히 토너멘트 게임에서는 루어만 사용한다. 현재 사용 중인 루어는 크게 가라 앉는 루어와 부력이 있는 루어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1) 부력이 없는 루어

루어의 머리 부분이나 몸체를 납처럼 무거운 소재를 사용하여 물 속 깊이 가라 앉도록 만든 루어를 지그(Jig)라고 하는데, 종류로는 러버 지그, 메탈 지그, 지그 헤드가 있다.

① 러버 지그 (Rubber Jig) 머리카락 모양의 Rubber로 바늘부분을 은폐하여 사용하는데, 낚시바늘이 물 속의 장애물에 걸리는 것을 막기 위하여 위들리스 (Weedless)를 덧 붙여 사용하기도 한다. 웜리그와 더불어 가장 많이 쓰이는 루어다. 이미지는 바닥을 기어다니는 가재의 모습을 연상시키며. 운용기법은 천천히 바닥을 기고 가끔 들었다 놓기를 반복하는 것이 기본 액션이다. 봄에서 가을까지 사용기간이 길며 저렴한 가격에 자작제품도 시중에 많이 나와 있다.

② 메탈 지그 (Metal Jig) 주로 납 등의 비중이 높은 재료를 사용하며, 일반적으로는 치어의 모양으로 만든다. 바닥 층을 공략하는데 효과적이다.

③ 지그 헤드(Jig head) 바늘의 고리부분을 납 같이 무거운 재료로 감싸서 만들며 웜과 결합하여 사용한다.


2) 부력이 있는 루어


④ 웜(Worm) 주 재료는 PVC 121이나 실리콘으로 만든다. 수 많은 모양과 색깔을 가지고 있으며 웜의 크기에 맞는 바늘(Hook)을 써야만 충분한 기능을 살릴 수 있다. 웜을 세팅하는 방법으로는 캐롤라이나 리그, 텍사스 리그, 숏 스플릿 리그 등이 있다. 이 때에 지그헤드, 황동 싱커(Brass Weight Sinker), 구슬 등이 응용된다. 웜에는 이미테이션(개구리, 가재, 생쥐...)과 섀도우 웜, 글럽 웜, 튜브 웜, 슬러고 웜 등이 있다.

⑤ 스피너 베이트(Spinner Bait) 스피너에 별도로 머리카락 모양의 러버를 달아 만드는데, 회전날개인 브레이드가 특징이다. 물 속에서 스피너 베이트가 끌려올 때 브레이드가 내는 진동소리와 번쩍거림이 배스를 유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브레이드가 직렬로 연결 된 Tendom blade spiner bait 과 아래와 위로 두 개가 달려 있는 Double blade spinner bait, 브레이드가 한 개 뿐인 Single spin spinner bait 가 있다. 아침 저녁 먹이시간대에 수초지대나 장애물 지역을 유영하는 베이트피시 무리 또는 놀라서 도망가면서 수초나 장애물에 부딪히는 모습과 죽기 직전 빙빙 돌며 떨어지는 모습을 연상시킨다고 한다.

⑥ 스피너(Spinner) 스푼의 몸체보다도 작은 회전 날개(Blade)가 있어서 릴링(Reeling)시 날개의 회전으로 인하여 진동과 작은 벌레의 움직임을 연출하여 대상 어종이 미끼를 벌레로 착각하여 공격하도록 유혹하게 하는 루어를 말한다.
스피너로 주로 잡는 물고기는 배스외에도 공어, 산천어, 꺽지, 끄리, 블루길, 등등 다양하다.
스피너의 몸체는 몸체 + 브레이드 + 바늘(털에 싸여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음)로 되어 있고,브블레이드를 스피너의 중심축과 연결하여 주는 U자형 연결고리인 클레비스(Clevis)가 없이 블레이드를 중심축 철선이 뚫고 지나는 소닉형과 U자 모양의 고리로 브레이드를 연결해 놓은 클레비스형이 있다.
클레비스형은 달려 있는 날개(Blade) 모양에 따라 인디아나, 콜로라도, 웰로우프형으로 구분된다. 크기와 색상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나 주로 1/32 온즈, 1/16온즈, 1/8온즈, 1/4온즈의 크기를 주로 사용하고, 또 스피너 몸체에 집어용 오일을 넣은 것도 있다.

⑦ 스푼(Spoon) 루어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스푼(Spoon)으로 영국의 한 낚싯꾼이 다리 위에서 숟가락을 떨어뜨렸는데 이 숟가락에 물고기들이 달려드는 것을 보고 착안하여 만들어 졌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기본 형태는 도래+ 링+ 몸체+ 링+ 바늘로 이루어져 있고 스푼몸체의 곡선을 휨새라 하는데 물 흐름과 속도 및 수심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 사용한다. 스푼의 무게는 2g에서 20g으로 다양하다. 요즘에는 여러 가지 모양과 색깔의 스푼이 등장하고 있지만 그래도 금색과 은색 그리고 Red white라고 불리는 스푼을 주로 사용한다. 주로 수온이 낮을 때 효과적이고 겨울에는 지깅으로 많이 활용되며 움직임은 수평 또는 수직으로 이용된다

⑧플러그(Plug) 크랭크 베이트와 플러그는 같은 뜻임에도 물고기모습을 기본으로 하여 긴 입술을 단 루어만을 플러그로로 아는 경우도 있다. 뷰티레이트(Butyrate), 플라스틱, 발사 나무, 삼나무 등 딱딱한 소재로 만들며, 플러그에 따라 사용되는 수심층이 다르다. 병들거나 상처난 베이트피시, 당황해 급히 도망가는 베이트피시의 움직임을 기본 모델로 하며, 급하게 도망가는 액션을 투위칭, 저킹, 립핑이라는 대의 액션으로 연출한다.

뉴스를 제외한 본 사이트의 내용물을 무단전재하시면 안됩니다. 동아리 Bassy 는 상표 및 서비스표에 특허등록되어 있습니다.

Up dated on 2011 Powered by XE. Copyright (c) BASS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