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유게시판
  2. 묻고답하기
  3. 낚시터안내
  4. 날씨정보

다이와릴 구입생각중인데 궁금점 3가지

조회 수 623 추천 수 1 2018.06.01 01:42:21
223.62.212.90
1질리언td 은색 그런식으로 길쭉하지만

시마노나 타회사 같이 일반적으로 뚤려있는 라인방출구와

tw식으로 썸바내리고 캐스팅후 썸바 올리면 닫히는것중


누가더 효율적인지 궁금합니다

td질리언 은색과 17년에 나온 미국판 질리언hd 생각중인데

궁금합니다


2그리고 그 다이와릴에서 딸깍거리는(리트리브시 딱딱소리 나는거)

소리가 릴 내구성에 큰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3또 다이와릴이 마그네틱이 대부분인데

캐스팅시 밀듯이 치는게 효율적이라는데

그런 캐스팅 방법이 릴내부에 영향을 미치나요?

댓글 '1'

궁금하면 5백만원!

2018.06.01 13:23:50
1.246.224.39

다른 여러 취미, 레져 활동처럼

배스낚시 또한 로드와 릴 그리고 다양한 태클들을,

개개인이 사용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여러 부분에서 개인 차가 크다고 전제하고...,

 

첫째, 구형 질리언의 라인가이드와 TW방식의 라인가이드의 차이는 있습니다.

캐스팅시 풀려 나가는 라인이 라인 가이드와 마찰(저항)이 비거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이 저항은 스풀의 폭이 넓을 수록, 스풀과 라인가이드와의 거리가 짧을 수록,  굵은 라인일 수록 커집니다.

이 때문에  스풀 폭이 넓은 클래식 타입 릴들은 가이드와 스풀의 회전을 연동시키기도 했습니다(Abu C시리즈). 또, LP타입이지만 고정된 라인가이드의 형상을  메가폰 구조나 T자형 등으로 제작함으로써 저항을 줄이려는 시도가 있었지요(안타레스 AR, 다이와 T3, 타툴라 등).

 

그리고 라인방출구는 섬바와 관계없이 언제나 열려있죠?

다이와 T3는 T 형상의 라인가이드(캐스팅시 저항을 줄이기 위해 넓게, 리트리브땐 가운데의 작은 홈을 통해 라인이 고르게 감기도록, 라인가이드 커버(섬레스트)를 섬바와 연동시켜 플립 업과 다운이 가능하도록 만든 것입니다. 타툴라처럼 고정형 커버와 유동형 라인가이드를 적용한 릴도 있는데, 어떠한 형태이든 이러한 시도들은, 앞서 언급한대로 캐스팅시 라인가이드와 라인의 마찰을 초소화 해 비거리를 늘리려는 목적에서 시도된것 입니다.

 

중요한 것은, 

제작사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비거리를 늘리려고 노력합니다.

비거리를 늘리려기보다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어 지갑을 열게하려는 노력이죠.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타당하고 효과적으로 보여집니다만 실제 효과나 정도는 그에 미치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같은 저항의 차이가 비거리에 영향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 배스낚시에서는 한 단계 정도 무거운 태클을 사용함으로써

상쇄시킬 수 있을 정도로 크지 않을 수도 있고, 그 외에도 다양한 변수들이 있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릴을 선택하는 여러 가지 요인 중 하나에 불과하다는 정도로 이해하는게 좋겠습니다.

 

TD질리언과 질리언HD는, 질리언만 같고 그외 다른 부분도 많습니다.  

T Wing 가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외 다른 부분에서는 장점이 별로 없어 보입니다.

따라서 어느 쪽이 더 효율적 인가는 사용자마다 다를겁니다.

개인적으로 다이와, 그것도 구형을 좋아합니다. 

 

두번째, 다이와 릴에서 딸깍거리는 소리가 어떤 소리인지 이해하기 어렵지만,

다이와 뿐만 아니라 다른 어떤 릴에서도 불필요한 소리는 릴의 내구성에 크든 작든 영향을 준다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세번째, 다이와의 베이트 릴들은 원심 콘트롤 방식의 릴도 있긴 합니다만 대부분 마그네틱 방식입니다.

두 가지 중 어떤 것이 좋으냐 혹은 효율적이냐의 문제는 개인적 차이가 큰 부분이라 논란이 많습니다만,

내 경우는 콘트롤은 마찰식의 원심보다 비마찰의 마그네틱 콘트롤이 태클 활용의 폭이 넓다고 판단됩니다.

 

캐스팅 또한 미는 캐스팅하고 치는 캐스팅을 구분하는 것이 오히려 더 어렵구요.

캐스팅과 릴의 내부의 영향과의 연관성은 백래쉬와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밀든 치든 백래쉬를 야기하지 않는 것이 릴에 영향을 주지 않겠죠.

 

궁금점 해소에 참고하길 바랍니다.

Top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공지 [배씨 장터] 1인 당 게시 글수 제한 안내 [11] 주방장 2012-06-28 102120  
공지 Q&A 성격 벗어난 글은 [난상토론]으로 이동 [3] 주방장 2011-08-17 101133  
공지 無 로그인 실시 안내 [2] 주방장 2007-08-02 133043 638

뉴스를 제외한 본 사이트의 내용물을 무단전재하시면 안됩니다. 동아리 Bassy 는 상표 및 서비스표에 특허등록되어 있습니다.

Up dated on 2011 Powered by XE. Copyright (c) BASSY All Right Reserved